Dork's port

Linux 에서 Monitor Mode 사용시 Interface down 현상 해결하기 본문

Network

Linux 에서 Monitor Mode 사용시 Interface down 현상 해결하기

Dork94 2017.12.06 15:12

안녕하세요.


오늘은 Monitor  Mode 사용시 Interface가 간헐적으로 down되는 현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Monitor모드로 장시간 Packet을 캡쳐하신 분이라면 한번쯤 겪어 보았을 골치아픈 문제 일 것입니다.


우선, 이 해결방법은 gilgil(www.gilgil.net)님께서 알아내신 것 입니다.


해당 현상 관련 포스팅은 http://www.gilgil.net/1004584 주소에 있으니 한번씩 보시길 바랍니다.


포스팅에도 적혀있듯, Linux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들이 Monitor Mode Interface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바꾸려는 시도때문에 잠시동안 Network Interface 가  Down되어 pcap의 next_ex에 -1이 return 되거나, Wireshark 등 monitor interface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.


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networkmansger , dhclient , wpa_supplicant 등 프로세스가 동작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# airmon-ng check


위의 출력결과는 Monitor Mode 사용시 영향을 주는 Process들을 나타내는 것으로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.


# airmon-ng check kill


위의 명령어를 실행한 후 Monitor Mode를 구동시켜보면 Network Interface가 더이상 down 되지 않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!


그런데, 이때 kill을 해주게 되면 기본적으로 동작하는 Network Manager 가 disable되므로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.


이때 명령어를 이용해 특정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으며 해당 방법에 관련해서는 http://webnautes.tistory.com/141 에서 설명하고 있다고 합니다(이 또한 gilgil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),


또는, 인터넷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시려면 아래의 명령어를 동작시켜주면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 인터넷을 정상적으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.


# service network-manager start



수동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쉘스크립트를 만들어 조만간 배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(사실 제가 아직 필요를 못느껴 하지않고 있어요..).


도움을 주신 gilgil님께 감사합니다.


Thansk to

 gilgil(www.gilgil.net)

0 Comments
댓글쓰기 폼